본문 바로가기

정보

[근력운동] 겨울철 다이어트를 위한 운동방법

 



[근력운동] 겨울철 다이어트를 위한 운동방법



여자는 평생 다이어트를 한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은 엄청나게 많습니다. 그 옛날 우리 부모님 세대에는 활동량이 많았고 앉아서 일하지 않았으며 칼로리가 많은 음식들이 역시 많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사는 현대사회에는 그 모든 것들 역시 삶의 일부가 되어 살이 쪄 과체중이 되기도하고 쉽게 병약해 지고 있습니다.


사회 전반적으로 시스템이 변하였기 때문에 이런 현상이 일어나고 "맛집"이라는 이름으로 인간의 욕구 중 식욕을 극대화 시기는 요소가 많이 생기는데 이럴 때 일수록 우리는 우리의 몸을 방치하기보다는 다이어트를 위한 방법을 알고 실천해서 몸짱까지는 아니더라도(몸짱까지 되면 더욱 좋고) 건강을 챙길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먹지 않으면서 빼는 다이어트는 다이어트가 아닙니다. 그저 굶는 것이지. 다이어트란 식사, 식습관이라는 뜻을 가진 영어말입니다. 말 그대로 식사와 식습관을 중요시 해야한다는 뜻입니다.


균형잡힌 식습관과 겨울철 헬스장가기는 귀찮고 금전적으로도 부담이 되는 분들을 위해 홈트레이닝을 통한 운동법과 그로인해 건강한 몸을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알아 보도록 합시다~!


우리는 왜 겨울철 운동을 해야할까??



원인과 이유를 알아야 방법을 찾아 해결을 할 수 있습니다. 무작정 사람들이 홈트레니이 홈트레이닝한다고 유행처럼 하는 것이 아니고 운동을 하기로 마음을 먹었다면 우리가 "왜" 이 운동을 해야하는지 알고 넘어가는 것이 효과가 더욱 클 것 입니다.


1. For 건강

겨울철 운동을 하는 이유는 생각하는 것보다 우리의 몸은 예민합니다. 겨울은 다른 계절에 비해 기온이 낮고 그로인해 활동량이 적어지기 마련입니다. 겨울철 운동을 통해 겨울 내내 움크리고 지내다보면 체력도 떨어지고 면역력 또한 낮아져 각종 질병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도 바이러스가 침투하기 쉬워집니다.


2. For 체중증

겨울철 운동을 통해 살이 찌기 쉬운 겨울철을 극복하여야 합니다. 몸 주변의 기온이 낮아지면 스마트한 몸의 기능이 활성화되어 에너지를 축적해두려고 합니다. 겨울철에는 그 기능이 더욱 활성화돼 먹는대로 지방으로 축적된다. 안그래도 겨울철이라 움직임이 적기 때문에 칼로리 소비가 적은데 살을 찔 요소만 극대화되는 꼴이 된됩니다. 지방+ 칼로리- 가 되어 살이 찔 요소가 2배가 아닌 4배가 되는 현상이 일어납니다. 겨울이 지나고? 또는 겨울이 다 가기전에 거울을 본 자신의 모습에서 갑자기 부은 자신의 모습을 보고 싶지않다면 겨울철 운동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 할 수 있습니다. 


3. For 다이어트

겨울철 운동은 양날의 검과 같습니다. 체중이 증가하기도 하지만 반대로 빼기 쉬운 계절이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몸은 체온을 36.5도로 유지하기 위해 하루에 소비되는 기초대사량이 70%인 것에 반해 몸 속 장기와 세포의 온도가 낮아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이 수치를 10% 높이기 때문입니다.


먹는 칼로리보다 소비하는 칼로리가 많아야 다이어트의 효과를 볼 수 있는데 이 기초대사량의 수치가 다이어트를 도와주는 셈입니다. 그렇기에 먹는 양을 줄이고 운동까지 한다면 뒤에서 말한 4배의 효과가 역으로 다이어트 4배의 효과로 바뀔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근력운동은 어떻게 해야 할까?




1. 횟수보다는 세트! 지치지 않고 오래

근육이 아닌 근력 운동은 반복적으로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횟수를 많이하고 한 세트에서 끝내면 운동효과가 줄어들고 지쳐서 운동에 대한 흥미가 떨어집니다. 근육운동은 보통 10~12회정도를 한세트로 약 3~5세트(개인차) 해주는 것이 좋고 적응기로 2주정도가 지난 후에는 갯수를 차츰 올리는 것이 좋습니다.


2. 휴식은 필수! 근육의 생성

근육이 만들어지기까지는 어느정도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무작정 많이 한다고 되는 것도 아니기에 항상, 늘, 매일하는 것보단 적절한 휴식을 취하면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격일로 운동을 하는 것을 추천! 하지만 운동을 좋아하고 매일 운동을 하며 만족감을 느끼고 싶으시다면 하루는 상체 하루는 하체 이런식으로 부위를 바꿔가면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시간을 엄수! 최대 40분

겨울철 운동은 특히나 말이 가니 스트레칭은 필수라고 할 수 있겟습니다. 왜냐하면 유산소 운동과는 다르게 근력 운동은 무리가 많이 갑니다. 그래서 운동 시간을 길게 잡지 않는게 좋고 보통 40분정도를 넘기지 않고 하다가 나중에 차츰 늘려나가는 방식으로 하는 것이 무리하지 않고 근육이 다칠 확률을 방지해줍니다.


4. 호흡의 중요성. 운동만큼 중요한 부분

운동을 할 때 호흡을 모르는 분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하지만 호흡은 운동의 필수요소라 할 수 있을 정도로 중요합니다. 힘을 써야하는데 숨을 꾹 참다가 고혈압에 큰 영향을 끼칠 수도 있고 그렇지 않다하더라고 운동의 효과가 떨어져 큰 기대효과를 얻지 못할 것입니다.


운동을 할 때 호흡은 무것운 것을 들어올릴 때는 숨을 내쉬고

근육이완을 할 때는 들이마셔야 합니다.



겨울철 운동을 통해 다이어트도 하고 건강도 챙기기를 바랍니다.

운동은 패션입니다. 자기관리의 한 요소라고 생각하며 자신을 가꿉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