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생활정보] EM 활용법 EM은 어디에 쓸까??

 


EM 활용법. EM은 어디에 쓸까??



- 쌀뜨물 발효액의 이용

- 악취제거 / 청결한 실내관리 / 철제품의 산화방지 / 세탁 / 세차 / 건강관리 /수질정화

- 음식찌꺼기 발효(처리) 및 이용

- 발효된 음식물 찌꺼기의 용도


쌀뜨물 발효액의 이용

악취제거 - 냉장고, 하수구, 씽크대, 화장실, 애완동물 


- 냉장고, 씽크대 하수구, 전자레인지, 그릴의 내부 등

냄새가 나는 곳에 쌀뜨물 발효액 또는 희석액을 스프레이에 넣어 골고루 뿌려준다.



- 화장실 변기와 하수구, 신발, 신발장, 재털이, 애완동물 등

냄새가 나는 곳에 쌀뜨물 발효액 또는 희석액을 뿌려준다. 애완동물의 집이나 먹이에 뿌려주고 목욕 후 뿌려주면 동물 특유의 이취가 사라지고 기생충의 서식을 막아준다.

청결한 실내관리 - 거실바닥, 탁자, 소파, TV, 피아노, 문틀, 에어컨 등


- 거실 바닥, 문틀, 유리창, 가구, 피아노, 걸레세척 등

청소시 걸레를 쌀뜨물 발효액 100배 정도 희석한 물에 헹구고 사용한다.



- 탁자, TV, 돗자리, 옷장, 이불장, 타일의 물때 등

쌀뜨물 발효액(원액) 뿌려주고 닦는다. 옷장, 이불장에 뿌려준다.

화장실의 타일에 쌀뜨물 발효액을 뿌려주고 닦으면 물때나 검은 곰팡이가 제거된다. 그리고 쌀뜨물 발효액을 뿌려주고 티슈를 하룻밤 깔우주면 좋다.



부엌에서- 설거지, 행주, 도마, 칼, 가스렌지, 전자레인지, 김치통, 환기팬 등

- 가구, 문틀, 에어컨, 화분 등

쌀뜨물 발효액 (원액) 뿌려주고 뿌려주고 닦는다. 화분에 1,000배 이상 희석하여 사용한다.



- 설거지, 행주, 칼, 철 제품, 김치통의 김치국물 때 등

기름기가 없는 식기류는 물로 살짝 씻어주고 쌀뜨물 발효액에 담가두는 것만으로 충분하다. 

기름기가 있다면 밀가루를 묻혀 씻어주면 된다. 행주, 도마, 식칼 등을 쌀뜨물 발효액에 담가두면 유해한 균이 억제된다. 액체 세제(퐁퐁, 샴푸)와 쌀뜨물 발효액을 4:1로 섞어서 사용한다.



- 도마, 식기세척기, 건조기, 찬장문, 후드, 식탁 등

식기 세척할 때와 건조시 쌀뜨물 발효액을 100배 희석하여 뿌려주면 좋다. 김치통의 빨간 김치 국물 자국을 쌀뜨물 발효액에 하룻밤 담가두기만 해도 좋다. 도마의 김치국물 자국도 마찬가지다. 후드, 식탁, 찬장문 등에 뿌리고 닦아주면 좋다.



- 후드 환기구, 가스렌지, 휠체어, 정화조 금속 부품

주전자, 환기 팬, 가스렌지, 그릴 등에 쌀뜨물 발효액을 뿌리고 닦아주면 기름때와 녹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이다. 후라이팬, 불판, 환기창 팬 등 철 제품은 쌀뜨물 발효액에 5시간 이상 담가두면아주 좋다.



세탁,세차 - 세탁기, 빨래 건조, 침구류, 카페트, 차량부품, 시트, 세차 등


- 세탁, 빨래 건조, 침구류, 넥타이 목 때, 섬유의 올 등 세탁시 세탁물 5kg에 쌀뜨물 발효액을 500ml 정도 넣으면 세제의 양을 줄일 수 있고 헹굼이 빠르다.

빨래 건조시 뿌리면 빨리 마르고 빨래한 후 정전기 발생이 사라진다. 침구류에도 뿌리면 좋다. 

와이셔츠의 목 때는 쌀뜨물 발효액을 뿌려서 1시간 후 세탁하면 깨끗, 주름이 펴지고 섬유의 올이 살아남.

건강관리 - 목욕시, 무좀, 습진, 모발관리, 아토피 등


- 세차, 차의 실내와 내부, 목욕, 가습기, 무좀, 습진 등

   세차에도 100배 정도 희석하여 사용한다. 사용한 걸레는 10배 정도 희석한 물에 담가두면 좋다.

   쌀뜨물 발효액을 목욕물에 1,000배(약 50cc)정도 희석되도록 넣는다. 가습기에 500배 희석액을

   넣으면 좋다. 100배 정도의 희석액에 발을 씻으면 무좀, 습진 등에 좋다.

   (EM비누를 촉촉히 바르면 효과적)



수질정화 - 학교 급식소, 식당, 휴게소, 아파트, 공장 폐수, 하천 바다 등


- 아파트 정화조, 학교 급식소 등

아파트 정화조에 쌀뜨물 발효액 점적법으로 투입, 급식소 하수에 쌀뜨물 발효액을 붓고 있다.

음식찌꺼기 발효(처리) 및 이용

  1. 음식물 쓰레기통에 음식 찌꺼기를 넣을 때마다 쌀뜨물 발효액을 골고루 뿌리고 밀폐한다. (밀폐가 잘 안되면 부패되는 경우도 있다.)
    용기는 완전 밀폐하는 것이 좋으며, 없는 경우에는 큰 비닐봉지를 용기에 넣고 묶어서 밀폐해도 좋다.
    대량으로 하는 경우는 상대적으로 밀폐가 불완전한 것도 가능하다.

  2. 음식물 쓰레기통에 꽉 차면 4~5일 정도 더 발효시킨 후 원예용(텃밭 만들기)으로 쓴다.
    - 냄새가 나면 쌀뜨물 발효액을 많이 뿌려 준다.
    - 가능한 대로 신선한 상태에서 처리한다.(부패한 음식물은 통에 넣지 말 것.)
    - 귤껍질 등 과일 껍질이나 녹차 찌꺼기, 고추, 쑥 등을 깔아 두면 좋다.
    - 음식물 쓰레기를 발효시켜서 생긴 음식물 발효액은 EM발효액 중 그 위력이 최고이다.
     각종 악취제거 및 수질정화에 그 역할이 막대하다.

발효된 음식물 찌꺼기의 용도


그대로 사료와 퇴비화가 가능하다.(경험자와 상담필요)


예1) 화분에의 적용

  1. 파종 또는 옮겨심기 최소 7~15일 전에 흙과 발효된 음식 찌꺼기를 2:1로 잘 섞는다. (혹은 흙→음식찌꺼기→흙 차례로 층을 쌓는다).
  2. 화분이나 밑이 터진 용기에 넣고 위에 비닐이나 신문지 등으로 덮개를 하고 비가 들어가지 않도록 한다.
  3. 표면에 하얀 곰팡이가 생기면 윗부분을 가볍게 저어서 섞어주고 식물을 심는다.

       (대략 3주일 걸린다. 수분이 적당했을 때 10일이 지나면 음식찌꺼기의 형체가 없어진다).

예2) 화단에의 적용

  1. 식물이 없는 경우는 심기 한 달 전(최소 7~15일 전)에 발효된 음식 찌꺼기를 묻고 비를 맞지 않도록 한다. (비닐이나 천막 천으로 멀칭한다.)너무 깊게 묻지 않지만(30cm이내) 겉으로 보이지 않도록 한다.

  2. 식물이 있는 경우는 식물의 뿌리에 닳지 않는 거리를 두어 조금씩 묻는다.

※ 발효된 음식물을 묻고 7~15일 지나기 전에 파종하거나 옮겨 심으면 pH 문제, 고열 발생,토양 속에 산소가 급격히 소비되어 식물의 뿌리 생육에 커다란 문제가 발생합니다.



0. EM이란? 

1. 쌀뜨물 발효액 만들기

- EM제품의 보관과 사용

- 쌀뜨물 발효액 만들기

- 발효가 잘되게 하기 위한 포인트

- 쌀뜨물의 특징

- 왜 쌀뜨물을 이용해야 하는가?

- 쌀뜨물을 유용한 미생물로 발효시키면 정화원으로 바뀌는 이유?


2. 쌀뜨물 발효액 이용(생활의 활용법)

- 쌀뜨물 발효액의 이용

- 악취제거 / 청결한 실내관리 / 철제품의 산화방지 / 세탁 / 세차 / 건강관리 /수질정화

- 음식찌꺼기 발효(처리) 및 이용

- 발효된 음식물 찌꺼기의 용도


3. 비누 만들기

- EM비누 만들기

- EM미용비누(천연비누) 제조 비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