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404 Not Found란? 404 에러/오류란? 404 에러 해결방법

 



404 Not Found란? 404 에러/오류란?




쉽게말해 페이지가 없다는 뜻입니다. 우리는 인터넷에서 검색을 하거나 링크로 이동을 할 때 URL을 사용하여 이동하게됩니다.

하지만 간혹 404 오류가 뜨거나 404 Not Found라는 글귀가 뜰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너무 자주봐서 크게 신경안쓰시는 분들이 많지만 404 Not Found란 무엇이고 이 오류에 대해 알고 넘어가면 좋을거 같아서 포스팅해봅니다~


404 또는 찾을 수 없습니다?




HTTP 404 또는 찾을 수 없습니다 오류 메시지는 클라이언트가 서버와 통신할 수는 있지만 서버가 요청한 바를 찾을 수 없다는 것을 가리키는 HTTP 표준 응답 코드이다. 


404 오류들은 대상 서버로 연결할 수 없다는 뜻의 "서버를 찾을 수 없습니다" 오류와 비슷한 메시지와 혼동해서는 안됩니다~~





404 No Found는 무엇인가? 404 에러/오류는 무엇인가?



HTTP를 통해 통신할 때 서버는 HTTP 문서(웹 페이지)에 대한 웹 브라우저의 요청과 같은 요청에 수많은 응답 코드와 선택적, 의무적, 또는 허용하지 않는 (상태 코드 기반으로) 메시지를 보여줌으로써 응답할 것을 요구받는다. 404 코드에서 처음 4는 URL을 잘못 입력한 것과 같은 클라이언트 오류를 가리킨다. 그 뒤에 따르는 2개의 숫자들은 특정한 오류와 마주쳤음을 가리킨다. HTTP의 세 개의 숫자 코드 이용은 FTP와 NNTP와 같은 초기의 프로토콜에서의 해당 코드와 비슷하다.


HTTP 수준에서 404 응답 코드는 사람이 읽을 수 있는 "이유 설명"과 함께 나온다. HTTP 규격은 "찾을 수 없습니다"라는 설명을 제안하며[1] 수많은 웹 서버들은 기본적으로 404 코드와 "찾을 수 없습니다" 설명이 들어간 HTML 메시지를 제공한다. 웹 서버들은 일반적으로 더 자연스러운 설명, 상표화된 페이지, 또 이따금씩 검색 폼을 보여 주도록 구성되어 있을 수 있지만 사용자로부터 보이지 않는 프로토콜 수준의 설명을 따로 수정하는 것은 드문 일이다.


그러나 인터넷 익스플로러 (인터넷 익스플로러 7 이전)는 512 바이트가 넘지 않을 경우 사용자가 지정한 페이지를 보여 주지 않고 친근한 오류 메시지를 보여 준다. 이러한 기본적인 동작은 인터넷 옵션의 도구에 들어가 고급 탭에서 "친근한 HTTP 오류 메시지 표시" 체크 상자에 체크를 없앰으로써 변경할 수 있다.


404 오류는 페이지가 이동되거나 삭제되었을 때 자주 반환된다. 전자의 경우 URL을 다시 기록하거나 대부분의 서버 구성 파일에서 구성할 수 있는 301 "영구적으로 이동하였음" 오류 응답을 반환한다. 후자의 경우 410 "사라짐" 메시지가 반환된다. 이 두 가지 옵션들이 특별한 서버 구성을 요구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웹사이트들은 이들을 이용하지 않는다.


404 오류들은 주어진 URL이 존재하지 않는 서버 이름을 가리킬 때 나타나는 DNS 오류와 혼동해서는 안 된다. 404 오류는 서버 자체가 존재하지만 서버가 응답한 페이지를 찾지 못 했음을 나타낸다.


404 오류가 발생할 경우 사이트 관리자는 IIS에서 바인딩 편집에서 DNS에 등록된 도메인을 추가해 주면 해결이 가능하다.





404 에러/오류 해결방법

  1. URL 주소 스펠링 확인!
    정확한 스펠링이 아니라 오타를 내서 주소가 틀렸을 수 있으니 입력한 주소를 체크해봅니다.

  2. 새로고침을 해봅니다!
    일시적인 현상일 수도 있으니 새로고침을 해보는 방법은 필수입니다.

  3. 네트워크의 이상여부를 의심해봅니다.
    다른 웹 주소들도 한번 접속 시도해보았는데 마찬가지로 실패가 뜬다면 자신의 컴퓨터에 이상이 있거나, 사용중인 네트워크 회선이 불안정 한 것일 수 있습니다.

    컴퓨터 재부팅을 해보거나, 바이러스 검사를 통해 현재 사용중인 컴퓨터를 점검과 만약 그래도 여전하다면 사용중인 네트워크 통신상태를 체크해보세요.

  4. 검색엔진을 이용해서 접속해 봅니다.
    자신이 직접 치는 주소보다 정확한 것은 실제로 공식 등록된 검색엔진일 것입니다.
    네이버나 구글, 다음등의 검색엔진에 가고자 하는 사이트 이름을 검색해서 링크로 이동을 해봅니다.

  5. DNS 서버 수정
    현재 접속한 나의 컴퓨터와 맞물린 DNS을 수정해보는것도 한가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만일 회사라면 회사에서 특정 몇가지 사이트를 블락시켰을지도 모릅니다.

    가지고 있는 스마트폰으로 접속해보거나, 주위사람들에게 접속이 잘 되는지 한번 물어보세요.
    접속이 잘 된다면 쿠키나 캐시삭제도 또 다른 방법입니다.

  6. 실제 접속 사이트(서버)의 상태 확인
    주변 사람에게 물어봐도, 다른 기기나 컴퓨터로도 접속이 안된다면 접속 서버가 사용자의 폭주로 접속이 제한되거나, 서버의 상태가 좋지않아 접속이 잘 되지 않을 수도 있고 서버 자체가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404 Not Found / 에러 / 오류로 인해 생긴 속어


덕분에 404 에러는 일종의 밈 비슷하게 되었고, 여기에서 파생되어 사람에 대한 형용사로는 '혼돈스러운', '불확실한', '공백의'라는 의미로, 동사로는 '(어떤 것이든)찾지 못했을 때', '발전이 없음'를 뜻하는 속어로도 쓰이며, 영어권에서는 컴맹을 뜻하는 속어로도 쓰입니다.


You've got a 404 look on your face

너 넋 나간 것처럼 보이는데.


I'm 404-ing on that new role.

나 그 새로운 역할이 아직 지지부진해.


Don't ask him about it, he's 404.

그런 건 그 녀석한테 묻지 마, 그 녀석은 컴맹이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