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제2의 고향 호주

[Australia_Sydney] 호주 워킹홀리데이 본다이 비치에서 본 적조현상!!

 



본다이 비치에서 본 적조현상!!


친구들과 B.B.Q 파티를 하기 위해 타마라마 비치(Tamarama Beach)에 다녀왔습니다.

신나게 놀고 돌아오는 길에 본 적조현상

왜 붉나 싶어서 찾아봤는데 결코 좋은 현상은 아니네요 ㅋ


그래서 찾아본 글을 소개합니다!!


적조현상이란 바닷물이 플랑크톤의 폭발적인 발생으로 붉은색을 띠는 현상입니다.


어떤 종의 플랑크톤이 한정된 수역에서 급격한 증식을 일으켜 바닷물의 색깔을 붉은색으로 변화시키는 현상을 적조(赤潮)라 한다. 적조를 일으키는 생물은 주로 편모조류, 규조류, 원생동물 등이며, 적조 때문에 어패류(魚貝類) 양식 등이 큰 피해를 입는다. 


적조의 원인으로는 햇빛이 강하게 내리쬐어 바닷물 윗 부분의 수온이 상승하는 경우, 강한 폭우로 인해 다량으로 유입된 민물에 의해 영양염류가 크게 증가하는 경우, 바람이 없는 상태가 계속되어 해수의 혼합이 낮아지는 경우 등이 있고 주로 발생하는 플랑크톤은 편모조류ㆍ규조류ㆍ야광충 등인데 적색세균이나 남조류 등에 의해 생기기도 합니다.

 

적조로 인한 바닷물의 색은 보통 붉은색이지만, 플랑크톤의 종류에 따라 황갈색이나 황록색, 

암자색을 띠는 경우도 있습니다.


적조는 짧게는 며칠에서 길게는 수십 일 동안 지속되며, 이 때 바닷물은 점성도가 강해지고 악취를.. 웩 ㅠ. 


과다하게 많아진 플랑크톤과 플랑크톤들을 분해하는 분해자의 호흡에 의해 바다속 산소가 고갈되고, 죽은 플랑크톤에 의해 어류나 패류의 아가미가 막히면, 어패류는 산소 부족으로 인한 호흡 곤란에 빠져 죽게 됩니다. 또한, 플랑크톤이 직접적으로 내보내는 유독 물질 및 플랑크톤이 분해자에 의해 분해되면서 생기는 유독 물질도 어패류가 죽게되는 한 원인이 된다. 


그러므로 양식업을 하는 사람들에게 적조 현상은 큰 피해를 줍니다.


적조가 발생했을 때 그 대책으로 황산구리나 황토를 살포하지만 임시 방편에 불과하므로

대부분은 자연적으로 소멸될 때 까지 기다린다.


죽어있는 고기가 잡혔을 때!! 한번쯤 의심해보고 조심하는게 좋겠네요!

(아.. 낚시 가보구 싶다 ㅠ)





ⓒ 출처 : 눈높이대백과(http://newdle.noonnoppi.com/xmlView.aspx?xmldid=17137)